안녕하십니까!
(사) 은행법학회 회장 정 대 교수입니다.
은행법학회는 은행법을 비롯해 금융관련법의 연구를 목적으로 2004년 11월에 시작한 은행법연구회를 모태로 하여 2007년 11월 9일 창립되었습니다.
창립 이후 전임회장님들과 상임이사님 그리고 모든 회원님들의 뜨거운 열정과 적극적인 참여로 금융법분야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학문의 장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매년 2차례의 정기학술대회와 정책심포지엄의 개최, 전문학술지인 은행법연구의 발간, 은행법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법령의 제·개정을 포함한 입법 참여 및 의견의 제시, 주요 금융이슈에 대한 의견 정리를 위한 포럼의 제공, 전문가들간의 교류의 장 마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디지털 금융혁신이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학회는 이러한 금융산업의 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핀테크(FinTech)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나아가 선박금융과 같은 특화금융의 분야까지 연구의 범위를 확대하여 나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은행법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로 학회 회원 여러분의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금융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금융회사의 대비 및 금융당국의 정책 결정에 주요한 참고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은행법학회의 위상을 계승·유지하고 앞으로 은행법학회의 학술활동과 노력이 선도적인 금융산업의 발전과 금융소비자 보호에 기여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과 함께 성심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모쪼록 (사)은행법학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 그리고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은행법학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