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및 규정

정관 및 규정 

사단법인 은행법학회 정관

은행법학회
2020.04.25 00:44 39 0

본문

사단법인 은행법학회 정관

제정 2007.11.09.
개정 2015.11.13.
개정 2018.09.14.
개정 2020.02.14.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본 회는 사단법인 은행법학회(이하 “학회”라고 한다)라 하고, 학회의 영문 명칭은 “Korean Banking and Financial Law Association”이라고 한다.

제2조(사무소 및 지회)
① 학회의 주된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
② 학회는 각 지역을 관할하는 지회를 둘 수 있다.
③ 지회는 인천경기지회, 부산경남지회, 대구경북지회, 광주전남지회, 전북지회, 대전충남지회, 충북지회, 강원지회, 제주지회 및 기타 이사회가 정하는 지회로 나눈다.

제2장 목적 및 사업
제3조(목적) 학회는 은행(특수은행, 상호저축은행 포함)⋅금융지주회사를 중심으로 하여 금융업과 관련된 국내외의 규제 및 거래 법제를 연구⋅발표하고, 경영⋅경제학 등과의 학제적 연구와 국내외 학술 교류, 그리고 학계와 실무계의 상호 교류를 통하여 우리나라 금융 관련 법제 및 금융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더 나아가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를 그 목적으로 한다.

제4조(사업) 학회는 제3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을 수행한다.
1. 은행법⋅금융지주회사법 등 금융 관련 법제와 국제금융 규제 및 거래 관련 법규에 관한 조사 및 연구
2. 학회지, 기타 도서⋅출판물의 간행
3. 학술발표회⋅세미나⋅강연회 등의 개최
4. 금융업과 관련된 연구용역 사업
5. 금융 관련 법령의 제⋅개정을 위한 건의 및 관련 기관에 대한 자문
6. 국내외 관련 학회 및 기관과의 상호 교류
7. 학계와 실무계와의 상호 교류
8.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
9. 기타 학회의 목적 및 발전에 필요하다고 이사회가 인정하는 사업
10.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제3장 회 원

제5조(회원의 구분)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 기관회원, 도서관회원 및 준회원으로 구분한다.

제6조(정회원) 학회의 정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서 가입서를 제출하고 이사회가 정하는 회비를 납부한 자로 한다.
1. 대학⋅연구기관 등에서 금융 관련 법제를 강의하거나 연구하는 자
2. 판사⋅검사 및 국내외 변호사, 법무사, 세무사, 국내외 공인회계사 등의 자격을 가지고 있으면서 금융관련 법제에 관심 있는 자
3. 금융기관이나 금융 관련 기관에 종사하는 자로서 금융관련 법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실무계 종사자
4. 기타 이사회가 제1호 내지 제3호에 해당한다고 인정하는 자

제7조(기관회원) 학회의 기관회원은 금융 관련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 기관 등 단체(비법인도 포함한다)로서 가입서를 제출하고 이사회가 정하는 회비를 납부한 자로 한다.

제8조(도서관회원) 도서관회원은 학교, 연구기관 및 기타 기관의 도서관으로서 소정의 회비를 납부한 도서관으로 한다.

제9조(준회원) 대학 및 대학원에서 금융 관련 공부 및 연구를 하는 학생으로서 가입서를 제출하고 이사회가 정하는 소정의 회비를 납부한 자로 한다.

제10조(회원의 권리⋅의무)

① 회원은 제4조가 규정하는 학회의 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학회 정관상의 권리를 가진다.
② 정회원 및 준회원은 학술 발표회 참석, 회비 납부, 기타 학회의 운영에 협력할 의무를 진다.

제11조(탈퇴 및 제명) 

① 회원은 자유로이 학회에 탈퇴서를 제출함으로써 언제든지 탈퇴할 수 있다.
② 회원 중 학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손해를 끼친 자, 회원으로서의 품위를 손상하거나 학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를 한 자, 기타 총회가 학회의 회원으로서 부적합하다고 인정한 자에 대하여는 총회의 결의로써 제명할 수 있다.
③ 회원이 회원 자격을 상실한 때에는 제10조의 권리를 상실하고 의무를 면한다. 단 이미 납부한 회비 등은 반환받을 수 없다.

제4장 임 원

제12조(임원) 학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회장 1명
2. 부회장 15인 이내
3. 이사 100인 이내
4. 감사 2명 이내

제13조(임원의 선임 및 임면) 제12조의 임원 중 회장 및 감사는 총회에서 선임하며, 부회장 및 이사는 회장이 임면한다.

제14조(회장)

①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고,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을 맡는다.
② 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단 회장의 유고 이후 재선출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회장의 잔여임기로 하며, 해당 임기는 연임의 횟수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제15조(부회장) 

①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의 유고시에는 이사회가 정하는 순서에 따라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② 부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16조(상임이사 등 이사) 

① 이사는 회장과 부회장을 보좌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사회에 참석하여 학회 운영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의결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② 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③ 회장은 이사 중에서 학회의 직무를 수행하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상임이사를 임명할 수 있다.
1. 학회의 규정 제정, 장부의 기록, 회원에 대한 연락⋅통지 등 기타 학회 운영에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총무이사
2. 학회의 재정⋅회계 등에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재무이사
3. 학회가 주관 또는 참여하는 각종 학술대회나 세미나를 준비하고 집행하며 연구 사업의 수행을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연구이사
4. 학회지 및 기타 학회가 발간하는 출판물의 발간 업무를 담당하는 출판이사
5. 학회의 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학회가 주관 또는 참여하는 연구 용역 사업 및 행사를 기획하며, 학회 정기연구발표회를 준비하고 집행하는 기획이사
6. 학회와 국내 관련 학회, 대학 및 기관 등 학계와 실무계와의 교류 등 대외 협력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섭외이사
7. 학회와 해외 관련 학회, 대학 및 기관 등과의 국제 교류 협력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국제이사
8. 기타 학회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이사회에서 인정한 상임이사
④ 회장은 복수의 상임이사를 임명할 수 있다.

⑤ 회장은 담당 상임이사의 유고 기타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다른 상임이사에게 그 직무를 대행하게 할 수 있다. 

⑥ 회장은 총무이사를 보좌하는 간사를 지명할 수 있으며, 간사에 대해서는 이사회가 정하는 소정의 인건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17조(지회장) 회장은 이사 중에서 제2조에 규정된 각 지회를 담당하는 지회장을 지명할 수 있다.

제18조(감사) 

① 감사는 학회의 업무와 회계를 감사하며,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한다.
②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③ 감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제19조(명예회장, 고문 및 자문위원) 

① 회장은 직전 회장을 명예회장으로 추대할 수 있으며, 명예회장의 임기는 현재 회장의 임기까지로 한다.
② 회장은 학회의 발전에 크게 공헌하거나 할 수 있는 자 등을 이사회의 의견을 들어 고문으로 위촉할 수 있다.
③ 회장은 학회의 발전 전략, 학술대회, 연구 계획, 연구사업 수행 등 학회 제반 관련 사업과 관련한 자문을 얻기 위하여 자문위원을 이사회의 의견을 들어 위촉할 수 있다.

제5장 이사회 및 편집위원회

제20조(이사회)

① 이사회는 회장⋅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된다.
② 회장은 이사회의 의장이 되며, 회장은 부회장 중의 1인에게 그 권한 행사를 위임할 수 있다.
③ 이사회는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④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이사 3분의 1 이상이 회의의 목적 사항과 소집 이유를 제시하여 요구한 때에 소집한다.
⑤ 이사회는 이 정관에 규정된 사항 및 학회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⑥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및 상임이사로 구성된 상임이사회에 그 권한을 위임할 수 있다. ⑦ 이사회는 정관에서 위임한 사항 및 이 정관에 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회의 운영에 관한 필요한 규정을 제정할 수 있다.

제21조(편집위원회) 

① 학회가 발간하는 학회지 및 기타 출판물의 편집을 담당하기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② 편집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가 제정하는 규정으로 정한다.

제6장 총 회
제22조(구성) 

① 총회는 학회의 회원으로 구성한다.
② 모든 회원은 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③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눈다.

제23조(회의 소집) 

① 정기총회는 매년 11월중에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이사회 결의에 의하여 개최 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
② 정기총회는 회장이 소집한다.③ 임시총회는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회장이 소집한다.
1. 재적이사 3분의 1 이상이 회의의 목적 사항과 소집 이유를 제시하여 요구한 때
2. 회원의 10분의 1 이상이 회의의 목적 사항과 소집 이유를 제시하여 요구한 때
3.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제24조(심의⋅의결) 

①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회장 및 감사의 선임
2. 정관의 변경
3. 예산 및 결산안의 승인
4. 사업계획 및 사업보고의 승인
5. 기타 총회가 정하는 사항
② 총회의 결의는 10인 이상의 회원이 출석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한다.

제7장 사무국

제25조(설치) 학회의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둘 수 있다.

제26조(운영)

① 회장은 사무국의 업무를 처리하는 사무국장을 임명할 수 있다.
② 사무국의 직제 및 운영에 관한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가 별도로 정한다.

제8장 재정 및 회계

제27조(수입)

① 학회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회원의 입회비⋅연회비⋅특별회비와 회원 및 비회원의 찬조금, 후원금 및 기타 수익금으로 조달한다.
② 입회비, 연회비 및 특별회비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가 정한다.
③ 학회는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비회원 등 외부의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④ 학회 재정의 운영에 관한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제28조(회계 연도) 학회의 회계 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9장 보 칙
제29조(정관 개정) 정관의 개정은 이사회의 결의 또는 회원 10분의 1 이상의 발의에 의하여 회원 10인 이상이 참석한 총회에서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이루어진다.

제30조(시행 규정) 이 정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 및 이 정관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정한다.

부 칙(2007. 11. 09)
제1조(시행일) 이 정관은 2007년 11월 9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5. 11. 13)
제1조(시행일) 개정 조항은 2015년 11월 13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8. 09. 14)
제1조(시행일) 개정 조항은 2018년 9월 1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20. 02. 14)
제1조(시행일) 개정 조항은 2020년 2월 29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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